기업가치는 재무적 가치와 비재무적 가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.
재무적 가치는 재산가치이고, 재무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 기업활동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비재무적 가치는 상표, 제품경쟁력 또는 기술력을 말하며, 재무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이 됩니다.
▶ 기업가치의 평가 방법
1. 본질가치법(Book Value, 내재가치)
가. 자산가치
- 장부가치(BPS)
- 시가평가가치(Market Value) : 자산평가, 매각가격, 대손가능성 차감
- 청산가치(Liquidated Value) 또는 존속가치
나. 수익가치
- 현금흐름할인가치(DCF)
- 이익할인가치 : 잔여이익(EVA), 주주이익제외후 이익
- 배당평가모형가치 : 배당할인모형, 매년 배당금 환산
2. 시장가치법(Market Value)
가. 주가
나. 상대가치 : 비교대상 회사의 1주당 경상이익, 순자산을 비교하여 비율을 계산하고, 비교대상 기업의 주가를 곱하여 환산, 경우에 따라 30% 할인 적용
다. Market Multiple
※ EPS, BPS 등 주당 지표를 계산시에는 액면가도 중요함
▶ 기업가치의 평가 방법의 비교
구분 | 장점 | 단점 | 유용성 |
자산가치 | * 객관성 * 이해가능성 높음 * 현재 재무상태 | * 미래수익창출능력 반영 못함 | * 가격협상 기초 |
수익가치 | * 미래수익창출능력 | * 고려요소 과다 | * 의사결정 지표 |
시장가치 | * 객관적인 가치 | * 시장의 수요/공급 따라 자산가치, 수익가치와 차이 발생(PER, PBR) | * 가격협상 기초 |
※ 자산가치는 현재가치이며, 수익가치는 미래가치(2년)로 본질가치를 계산할 경우 자산가치 40%, 수익가치 60%를 반영하여 가중평균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