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업가치

기업가치

skinternet 2012. 3. 5. 15:49

기업가치는 재무적 가치와 비재무적 가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재무적 가치는 재산가치이고, 재무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 기업활동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비재무적 가치는 상표, 제품경쟁력 또는 기술력을 말하며, 재무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이 됩니다.

 

▶ 기업가치의 평가 방법

 

1. 본질가치법(Book Value, 내재가치)

    가. 자산가치

         - 장부가치(BPS)

         - 시가평가가치(Market Value) : 자산평가, 매각가격, 대손가능성 차감

         - 청산가치(Liquidated Value) 또는 존속가치

    나. 수익가치

         - 현금흐름할인가치(DCF)

         - 이익할인가치 : 잔여이익(EVA), 주주이익제외후 이익

         - 배당평가모형가치 : 배당할인모형, 매년 배당금 환산

2. 시장가치법(Market Value)

    가. 주가

    나. 상대가치 : 비교대상 회사의 1주당 경상이익, 순자산을 비교하여 비율을 계산하고, 비교대상 기업의 주가를 곱하여 환산, 경우에 따라 30% 할인 적용

    다. Market Multiple

 

※ EPS, BPS 등 주당 지표를 계산시에는 액면가도 중요함

 

▶ 기업가치의 평가 방법의 비교

구분

장점

단점

유용성

자산가치

* 객관성

* 이해가능성 높음

* 현재 재무상태
  반영

* 미래수익창출능력
  반영 못함
* 가격협상 기초

수익가치

* 미래수익창출능력
  반영
* 가장 이론적인
  방법

* 고려요소 과다
* 이해가능성,
  객관성 부족

* 의사결정 지표
* 최대가격 제시

시장가치

* 객관적인 가치 * 시장의 수요/공급
  따라 자산가치,
  수익가치와 차이
  발생(PER, PBR)
* 가격협상 기초

※ 자산가치는 현재가치이며, 수익가치는 미래가치(2년)로 본질가치를 계산할 경우 자산가치 40%, 수익가치 60%를 반영하여 가중평균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