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업가치

공격과 방어 전략

skinternet 2012. 3. 13. 08:22

▶ 공격의 성공조건

1. 공격자는 기존 업체에 대해서 비용이나 차별화 측면에서 명확한 경쟁 우위가 있어야 한다.

2. 공격자는 기존 업체의 경쟁 우위를 상쇄할 수 있는 비교 우위가 있어야 한다.

3. 공격자는 기존 업체들의 반격을 저지할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.

4. 공격자는 자신의 전략적 행위가 산업 전체의 매력도를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.

 

▶ 방어 전략

1. 진입장벽 구축(제품라인 보강, 유통채널 접근 봉쇄, 대체이용 ↑, 방어)

2. 보복가능성 증대(공격에 대한 강한 방어의지 전달)

    - 경쟁적 거래조건 제시

    - 타산업, 타국가 역공격

    - 방어적 제휴관계 구축

3. 공격유인 감소(가격 및 이익목표 감소)